2015년 8월 23일 일요일

[web2py] URL 함수 이용하기.

[web2py] URL 함수 이용하기.


web2py의 장점중 하나는 Restful 방식이 쉽게 구현된다는 것이다.
무슨말인즉슨, URL형태로 웹서버의 함수를 콜하면 함수가 동작하고 그에 대한 반환값을 반환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웹서버에 ABC() 라는 함수가 있고 이 함수가 수행되면 "abc"라는 문자열을 반환한다고 치자.
이 경우에 web2py는 간단하게

    http://웹서버주소/[application name]/[controller]/[function]

을 치면 함수의 반환값인 "abc"가 넘어온다. 웹브라우저에서 수행하면 반환값이 화면에 출력될 것이다.

이렇게 주소를 쳐서 반환값을 받는 작업을 php등의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구현이 바로 되거나 쉽지는 않을것이다.


web2py 내부 python코드에서는 URL 함수를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Restfaul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URL 함수를 설명하는 문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eb2py.com/books/default/chapter/29/04/the-core#URL

기본적으로

    URL([application name],[controller name],[function name] (, args=[x,y] , vars=dict(z='t')))

처럼 간단하게 쓸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파일 등의 고정적인 파일도 static 폴더에 넣어 놓으면 간단하게 호출해 올 수 있다.

나도 아직 URL의 다양한 형태를 사용해보진 못했지만 문서에서도 web2py의 중요한 한 기능이라고 설명할 만큼 중요하고 좋은 기능이니 앞으로 많이 써보면서 정리해야 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