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AWS] AWS EC2 시작하기.

AWS EC2 시작하기.



우선 먼저, 리전을 'Seoul'로 선택한다. 한국에서 사용할 거라면 리전이 가까울 수록 좋을거니깐..
리전은 AWS의 Data Center라고 생각하면 된다. 옛날엔 Seoul이 없었던 것 같지만 이제는 있다. AWS 웹페이지에 로그인한 후에 오른쪽 상단에 계정 우측에서 리전을 선택할 수 있다.
이제 EC2를 사용하기 위해 EC2 Instance를 생성한다.
먼저 'AWS Management Console' 페이지로 들어간다.
거기서 'EC2'를 클릭한다.

그리고 가운데 'Launch Instance'를 클릭한다.

Instance를 생성할 때는 어떤 종류의 Instance를 생성할지 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AMI(Amazon Machine Image)를 선택한다.
오른쪽의 'Select'를 클릭하면 된다.

그 다음으로는 Instance의 성능을 선택하게 되는데, 당연히 성능에 따라서 요금이 다르다.
Free tier는 t2.micro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t2.micro를 선택하고 'Review and Launch'를 클릭한다.

다음 페이지에서 경고 문구를 보니, 웹서버를 쓸꺼면 HTTP 포트를 열어주라고 한다.
이 작업은 Security Groups에서 할 수 있다. 'Edit security groups'를 클릭하여 수정 페이지로 간다.

기본적으로 EC2에 접속하기 위한 SSH가 설정되어 있다.
'Add Rule'을 눌러서 방화벽에 통과시킬 포트를 설정한다.

나는 웹서버로 쓸거라서 HTTP와 HTTPS를 추가하였다.
Source에 0.0.0.0/0은 모든 IP로부터의 접속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특정 IP만 허용하게 하려면 수정하면되지만 난 그냥 뒀다.

마지막으로 Review Instance Launch 단계에서 'Launch'를 눌러서 Instance를 생성한다.

마지막!으로 SSH접속을 위한 key를 다운로드 받는다.
Key는 [C:\user{yourusername}.ssh{key이름}.pem] 위치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Windows환경)
(Mac/Linux에서는 홈 디렉토리의 .ssh 하위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ssh/{key이름}.pem])
Tip. Windows에서 '.ssh' 폴더가 없으면 폴더를 새로 만들고 이름을 '.ssh.'으로 하면 마지막 점은 사라지면서 점으로 시작하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


끝났다. 끝났다.
View Instance를 클릭하면 생성한 Instance의 상태정보를 볼 수 있다.



EC2에 접속하기 위해서 나는 Github의 Shell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AWS에서는 Git Bash를 이용하라고 했지만 나는 어차피 Github를 설치 해놔서 Github의 Shell을 썼는데 잘 접속 된다.

접속 방법은 Shell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sh -i 'c:\Users\{yourusername}\.ssh\{key이름}.pem' ec2-user@{IP_Address}
(예: ssh -i 'c:\Users\pcm\.ssh\mykey.pem' ec2-user@52.27.212.125)

ip주소는 EC2 대시보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